AI 는 인간에게 도움이 될 존재인가? 위협이 될 존재인가?

2024. 1. 23. 08:30Debate

 
 


Source : pixabay



AI 시대입니다.
모든 분들이 겪었던 시기는 아니지만 저는 삐삐 시대를 겪은 사람입니다. 그때만 해도 삐삐에서 PCS폰 그리고 인터넷 으로 시대가 넘어왔을때 학생이였고 세상물정 몰랐기에 인터넷이라는것이 대단하다라고 사람들이 주위에서 떠들어 댔지만 저에게는 그냥 단순한 재미요소 였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게 세상을 얼마나 많이 바꾸는지도 사실 제가 무지하여 관심이 없었던거죠.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인터넷이라는것이 세상을 정말 확 뒤집어 놓을만큼 바꾸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한 저는 지금 이 AI 시대가 방금 이야기한 인터넷보다 더 크고 광대하게 세상을 바꿀것 같다는 생각이듭니다


AI 는 단순하게 3가지로 나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우리가 간단히 주고받는정도를 AI 그리고 이 다음에 나올 AI 버전을 AGI 입니다. AGI는 지금까지의 AI와 다르게 자아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최종버전인 ASI 입니다. 이 ASI는 우리가 흔히 SF영화에서나 보는, 즉, 로봇이 휴먼을 죽이고 노예로 부리고 할 수 있는 지능을 가진 시대입니다. 현재 2024년 기준으로 인류는 AGI 버전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기준점(?) 이라고 볼 수 있는 CHAT GPT-3인것이죠.



저는 이곳에서 AI가 인간의 직업을 무차별적으로 차지할것이기에 나쁘다. 라는 이야기를 하고싶지않습니다. 궁금하지도 않구요. 왜냐하면 이미 지금까지 인간은 기계나 로봇에게 알게모르게 많은 일자리를 빼앗겼습니다. 하드웨어만 로봇이 아닌거잖아요? 소프트웨어도 로봇이라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저는 제 의견을 한번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저는 AI가 인류에게 득이되거나 해가 되는것은 온전히 <인간의노력> 이라고 생각합니다.

중립을 지키는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냥 제 기준에 나쁜놈들이 만드는것 빼고는 이세상에 존재하는 모든것들은 대부분 좋은 뜻으로 인류를 좋게 만들기 위해 만들어진것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악용하는 무리들이 항상 존재하잖습니까? 저는 이런 논리가 AI 에도 같다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AGI 버전의 AI로 악용할 예제들은 뭐, 선거때 온라인 댓글로 사람들 혼란시키기? 거짓과 허위의 블로그 포스팅으로 사람들에게 가짜뉴스 퍼트리기? 딱 두가지 이야기했지만 두가지는 다 인간에게 정보를 주는 시점이 정말 크게 위험하다라고 생각합니다. 가짜뉴스 참 무서운것이거든요.

여기서 저는 그 나라에 법이 무섭다면 악용하는 사례를 제로로 만들수는 없지만 예방은 할 수 있을거라고 지극히 일반적인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AI가 나쁜짓을 하여 퍼트린 죄는 그 AI를 만든 사람이 처벌받아야할까요? 아니면 AI가 스스로 학습으로 한 일이니 AI가 처벌받아야할까요?
저는 둘다 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아무나 인류에게 해를 끼치려고 생각조차 하지 않을테니까요.

현재는 막혀있지만 CHAT GPT 초기에는 폭탄만드는법 부터 시작해서 생각보다 위험한 정보를 가질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간이 제한(?)을 설정하여 더이상 아무나 얻을수 있는 정보가 아니게 되었지요. 어떠십니까?
아직 우리에게는 충분히 막을 시간이 존재합니다. 처음부터 모든 경우의수를 설정하는건 불가능합니다 무슨일이든. 그렇기에 규제가 중요한만큼 문제가 터졌을 시 수정을 빠르게 하는 결단력도 중요합니다. 그것이 먼훗날 미래에 발전에 걸림돌이 될 지언정 AI 시대의 규제는 차라리 욕먹고 나중에 고치는것이 욕먹을까봐 안고쳤다가 나중에 똥치우는 꼴보다 좋을듯 합니다. 왜냐면 AI 는 어떤 똥을 얼마나 크게 그리고 무섭게 쌀지는 아무도 모르는거 아니겠습니까?

어떠세요?
당신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저로인해 한번이라도 이러한 이슈를 생각한다면 오늘 글쓴 목적은 달성한듯합니다 :)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Deba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 레버리지  (0) 2024.04.13